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실시간 미세먼지 농도, 공기질 사이트에서 확인!

글・정보/유용한 사이트

by GeniusJW 2017. 3. 20. 10:41

본문

반응형


요즘 미세먼지 농도가 정말 육안으로 보기에도, 야외활동만 하고 오면 목이 칼칼하고 집 안은 매일 청소해도 먼지가 한가득. 안그래도 눈에 띄게 나빠진 공기질에 대체 얼만큼이나 안좋은 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한 '실시간 미세먼지 농도 사이트'를 하나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실시간 대기질 사이트

http://aqicn.org


출처 : freeimages.co.uk


‣ 미세먼지란?


미세먼지의 기준을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10마이크로미터보다 작으며 2.5마이크로미터 보다 큰 입자를 미세먼지라 하며, 2.5 마이크로미터보다 작은 입자는 초미세먼지라고 합니다. 입자의 성분에 따라 인체에 해가되는 미세먼지도 있는데 주로 탄소, 유기탄화수소, 질산염, 황산염, 유해금속 성분등이 구성되어 있으며 크기가 매우 작아 호흡기를 거쳐 깊숙한 폐포까지 도달할 수 있으며, 크기가 작을수록 폐포를 그대로 통과하여 혈액을 통해 몸을 순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세먼지 사이트의 구조는 위와 같습니다. 지도를 통해 세계,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아프리카, 호주, 중동, 인도, 중국의 미세먼지농도를 확인할 수 있고, 지도를 드래그 하여 원하는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세계의 미세먼지 농도를 살펴보겠습니다. 대충 봐도 어디가 미세먼지가 높고 낮은 지 파악이 가능하겠죠? 중국지역이 일단 미세먼지가 가장 높게 분포되어있고, 멕시코 쪽에 일부 미세먼지 농도가 높다고 알려줍니다. 여기서, 막연하게 색깔만 보고 저기가 높네, 낮네라고 판단하기 보다는 객관적인 지표가 필요하겠죠?


‣ 대기 품질 지수



공기질(AQI)에 대해 지수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0~50 구간은 좋음, 51~100 구간은 보통, 101~150 구간은 민감군영향, 151~200 구간은 나쁨, 201~300 구간은 매우나쁨, 300+는 위험 이라고 알려줍니다. 그럼 위의 지수를 토대로 서울의 대기질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해볼까요?




대한민국 서울시의 공기질을 위의 표를 토대로 살펴볼까요? 현재 글 작성시간을 기준 일부 강원지역을 제외하고 빨간색(나쁨)구간 표시가 많습니다. 익산지역은 그 보다도 더 나아가 보라색(매우나쁨)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서울을 살펴볼 때 서울은 보통~나쁨 사이구간이 주로 분포되어있군요.



이 사이트의 기능중에는 대기중 미세먼지, 오존, 이산화질소, 아황산가스, 일산화탄소의 농도와 함께 온도, 기압, 바람, 습기, 비에 대한 날씨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일주일간의 대기질 지수와 간략한 날씨정보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위 예보를 바탕으로 대략적으로 화요일 밤, 금요일 저녁에 공기가 가장 맑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미세먼지 예방법?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는 호흡기, 심혈관 질환자, 아이나 노인, 임산부의 경우 외출을 자제하는 게 좋으며 건강한 성인도 가급적 과격한 실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 실외 활동 시에는 황사마스크를 착용하고, 실내에서 가능하면 공기정화식물이나 공기청정기를 이용하여 공기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실내에서 미세먼지를 증가시키는 흡연이나 연기를 발생하는 행위는 삼가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SMALL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