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이버 데이터 트렌드' 도구로 데이터분석 하자!

글・정보/유용한 사이트

by GeniusJW 2017. 3. 28. 11:48

본문

반응형


지난 소개에서는 구글 검색 팁을 알려드렸습니다. 오늘 소개에는 네이버 라는 검색엔진의 최대 장점인 검색엔진과 트렌드, 쇼핑에 대한 정보를 다뤄볼까 합니다. 구글은 전 세계의 검색을 다루지만, 네이버의 경우 한국의 대다수 검색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네이버라는 포털도 잘 활용하기만 한다면 유용한 도구로 마케팅이나 쇼핑몰 운영, 트렌드를 파악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네이버 랩스페이스 : Data

http://labspace.naver.com/data/




네이버 검색엔진과 친하신 분들이라면 아마 파파고 PC 버전을 검색하다가 발견하셨을 수도 있겠습니다. 사실 네이버 랩스페이스에는 인공 신경망 번역, Data 에 대한 항목이 있는데요, 오늘 우리는 이 도구들 중 데이터 트렌드를 알 수 있는 도구를 활용하고자 합니다.



네이버 데이터 트렌드 소개는 이렇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를 특정 주제, 연령대, 지역 등으로 분석하여 쉽게 트렌드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데이터 비전문가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데이터 시각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미 제가 할 소개를 다 해주는 것 같습니다. 맞습니다. 이 데이터 트렌드 도구는 네이버 전반에 걸친 지역, 인구, 검색어 등을 활용한 트렌드를 도식화하여 보여주는 재미난 툴이죠.


네이버 데이터 트렌드 구성

지역/시간별 인구 지도, 지역/시간별 모바일 인구 지수, 검색 트렌드, 검색 주제별 트렌드, 쇼핑 인기검색어 트렌드, 쇼핑 인기브랜드 트렌드, 쇼핑 카테고리별 인기검색어, 쇼핑 카테고리별 인기브랜드, 쇼핑 상품 속성별 상품수


▸ 지역/시간별 인구 지도



지역/시간별 인구 지도 항목은 지역/시간별 네이버 모바일 검색 'UV'[각주:1]를 바탕으로 모바일 인구지수, 성비, 평균연령을 지도로 표현한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단지 인구지수에서 넘어서 남여성비, 평균연령까지 보여주는데요. 아래 그림은 현재 포스팅을 작성중인 10시 기준 모바일기기를 사용중인 지역별 평균 연령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색상이 옅을수록 연령대가 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죠.


▸ 지역/시간별 모바일 인구 지수



지역/시간별 모바일 인구 지수지역/시간별 네이버 모바일 검색 'UV'를 바탕으로 각 지역/시간별 활동인구차이를 상대적으로 나타냈다고 알려줍니다. 해당 그래프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시간대별 성비와 연령별 비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더 깊게 들어가 남성 혹은 여성의 연령별 비율을 시각화 하여 보여줍니다.


▸ 검색 트렌드



검색 트렌드네이버 사용자들이 검색한 키워드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시각화한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네이버 사용자들이 검색한 키워드를 연령대 성별을 선택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의 데이터는 19~24세의 여성(위), 남성(아래)의 검색 트렌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성과 남성의 검색어 관심사가 확실히 차이가 있습니다.


▸ 검색 주제별 트렌드



검색 주제별 트렌드네이버 검색 사용자들이 검색한 키워드를 다양한 주제별로 수집 및 분석하여 시각화 한 자료입니다. PC나 모바일에서 우리가 어떤 주제로 검색을 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사례죠. 경제/ 여행/ 만화,애니/ 요리,음식/ 스포츠/ 축제,이벤트/여가에 걸친 데이터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한국 사람들의 분야(주제)별 관심사가 드러나는 부분이랍니다.



▸ 쇼핑 인기검색어 트렌드



쇼핑 인기검색어 트렌드네이버 쇼핑 이용자들의 검색 시도한 쇼핑 키워드로그를 바탕으로 분석 및 시각화 한 자료입니다. 네이버 쇼핑을 통해 어떤게 주로 검색되는지 동향을 파악하여 이에 맞게 쇼핑에 대한 마케팅을 구상해봐도 좋겠죠. 물티슈, 노트북, 블루투스 스피커, 의류 등이 검색되고 있군요.


▸ 쇼핑 인기브랜드 트렌드



쇼핑 인기브랜드 트렌드네이버 쇼핑 사용자들이 검색 시도한 쇼핑 브랜드 로그를 수집 및 분석하여 시각화한 자료입니다. 주로 스포츠 브랜드와 전자, 의류 브랜드에 대한 검색이 많이 있군요. 한국의 브랜드 인지도를 파악할 수 있는 쏠쏠한 정보입니다.


▸ 쇼핑 카테고리별 인기검색어



쇼핑 카테고리별 인기검색어네이버 쇼핑 사용자들이 검색 시도한 쇼핑 키워드를 카테고리 별로 수집 및 분석하여 시각화한 자료입니다. 네이버 쇼핑 카테고리를 대분류, 소분류로 세분화 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레저 카테고리의 축구를 선택하면 해당 분류에 인기 검색어를 보여주는 방식이죠. 물론 지금은 아직 카테고리가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아서 식품에서 축구를 골랐지만요.


▸ 쇼핑 카테고리별 인기브랜드



쇼핑 카테고리별 인기브랜드네이버 쇼핑 사용자들이 검색 시도한 쇼핑 브랜드 로그를 카테고리 별로 수집 및 분석하여 시각화 한 자료입니다. 같은 카테고리로 조회를 해 본 결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실히 나타나죠? 검색어는 상세한 제품명까지 검색되는데 비해 브랜드는 브랜드인지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너무 깊게 파고들면 브랜드 홍보하게 되니 이정도만 보여드리구요.


▸ 쇼핑 상품 속성별 상품수



쇼핑 상품 속성별 상품수네이버 쇼핑에 등록된 상품 종목의 속성별 상품수를 수집 및 분석하여 시각화 한 자료인데요, 예를들어 '나이키'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합니다. 그럼 해당 제품의 검색량에 따른 인기도를 도넛형 그래프로 표시해줍니다. 애플(Apple)제품의 트렌드도 알아볼 수 있고, 사용하기에 따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은 아직 상용화 버전이 아니라 베타버전임을 인지하시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왜 이런 말씀을 드리느냐면, 제가 이용하면서도 참고하기엔 좋지만 지표로 삼기엔 아직 부족한 면이 보인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양하고 활용도 높은 분석을 보여주지만 실제 수치로 보기 어려운 점이 있고, 카테고리 정렬도 확실하게 이뤄지지 않은 부분입니다. 물론 앞으로 상용화 된다면 충분히 활용분야가 넓어질꺼라 생각하구요. 다음에는 Naver 데이터랩 이라는 도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UV : 순 방문자수. [본문으로]
반응형
SMALL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