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갤럭시 S20・S21 울트라 카메라 비교

제품리뷰/IT・Gadget・Stuff

by GeniusJW 2021. 1. 23. 11:55

본문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GeniusJW 입니다.

오늘 리뷰는 삼성 갤럭시 S20, S21 울트라 두 제품의 카메라 비교를 해보려 합니다.

저는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하다 보니, 갤럭시 S20, S21 울트라 두 가지 제품의 카메라 성능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최대한 다양한 상황에서 두 대의 삼성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이용해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내용이 조금 길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 갤럭시 S21 울트라 외관 및 제품비교

갤럭시 S21 울트라 앞・뒷면
012345
좌・우로 넘겨 더 많은 사진을 보세요.

 

삼성 갤럭시 S21 울트라의 모습입니다. 전면부는 갤럭시 S20 울트라와 큰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뒷면은 새롭게 바뀌고 카메라가 있는 곳에 단차를 두어 렌즈를 잘 보호할 수 있게 만들어둔 것도 괜찮아 보였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오늘의 리뷰인 갤럭시 S20, S21 울트라 두 제품의 카메라 비교를 시작해볼까요?

 

◼︎ 리뷰에 앞서..

(왼쪽 갤럭시 S20울트라, 오른쪽 갤럭시 S21울트라)

 

오늘 리뷰에서는 삼성 갤럭시 S20 울트라와 삼성 갤럭시 S21 울트라 두 가지 제품을 비교할텐데요, 비교 시 왼쪽 사진은 기존에 사용하던 갤럭시 S20 울트라 의 사진이고, 오른쪽 사진은 갤럭시 S21 울트라 의 사진을 배치할 예정입니다. 리뷰를 감상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갤럭시 S20・S21 카메라 비교

 

어느 날 갤럭시 S20울트라 제품을 사용하던 저는 갤럭시 S21 울트라와의 차이가 궁금해졌습니다. 두 제품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갤럭시 S20 울트라의 유저로써 최대한 다양한 환경에서의 개선점이나 차이점을 보기 위해 여러 가지 환경에서 촬영을 해보았습니다.

 

A. 100배 줌

 

저는 일단 100배 줌을 내세우는 갤럭시의 100배줌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여전히 100배 줌이라는 기능은 실제로 출력하거나 게시용으로 사용하기엔 부족함이 있었지만, 두 대의 제품을 동시에 촬영하고 비교해보니 화질의 개선이 돋보였습니다. 특히 전작인 갤럭시 S20 울트라에 비해 해상력이나 글자에 대해 더 또렷하게 표현해주는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B. 야간모드

 

저조도 환경에서는 두 제품 모두 비슷한 화질을 보여주었습니다. 전작인 갤럭시 S20 울트라의 경우 약간 채도가 빠진듯한 사진을 보여주었지만, 두 제품 모두 양호한 수준의 야간 사진을 보여주었습니다.

 

C. 근접사진

 

새로운 갤럭시 S21 울트라는 근접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었는데, 평소 들고다니던 갤럭시 S20 울트라는 근접 사진을 찍기위해 2배줌을 이용해 촬영하는 반면, 갤럭시 S21 울트라는 근접사진을 초광각 카메라를 활용하여 더 가까이 초점을 맞추는 게 다양한 곳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 보기에 좋았습니다.

 

 

추가적으로 갤럭시 S21 울트라의 근접사진 촬영 모드를 이용해 사진을 찍어보았습니다. 거의 카메라가 붙을 정도로 가까이 촬영을 해도 초점을 잘 잡아주는 모습이 좋았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접사도 찍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ㅋㅋ)

 

 

D. 화각변화

 

갤럭시 S20 울트라와 갤럭시 S21 울트라의 화각별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비슷한 화각을 맞추기 위해 배율을 조정한 부분도 있는데, 참고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일부는 디지털 줌이 적용되어 화질이 떨어질 수 있겠지만, 전체적으로 갤럭시 S21 울트라의 화질 개선이 더 뚜렷하게 보입니다. 갤럭시 S21 카메라는 갤럭시 S20 울트라에 비해 선명도를 강하게 넣고 대비를 높게 설정하는 것 같기도 하고요. 그래도 구름이나 배경의 나무들을 보면 디테일이 새로운 제품인 갤럭시 S21 울트라가 더 많이 살아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D-1. 화각변화

 

두 제품의 각각 10배, 30배 사진을 살펴보시면 선명도가 갤럭시 S21 울트라가 더 뛰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S20 울트라는 전체적으로 사진에 노란빛을 띠는 반면, S21 울트라는 그렇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D-2. 화각변화

갤럭시 S21 카메라별 화각차이

 

갤럭시 S21 울트라에는 총 4개의 카메라가 있어서 사진을 다채롭게 보여줄 수 있는데요, 위 사진은 초광각, 1배, 3배, 10배의 화각 순으로 비슷한 구도의 눈사람을 촬영한 사진입니다. 화각별로 사진의 느낌이 다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적절한 화각의 카메라를 사용한다면 더 재미난 사진을 담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E. 라이브포커스(인물사진모드)

 

갤럭시 S20 울트라 와 S21 울트라의 라이브포커스(인물사진모드)의 비교는 다음과 같이 나왔습니다. 전체적으로 사진의 질감은 갤럭시 S20 울트라의 모습이 더 좋아 보였고, S21울트라는 사진이 좀 뭉개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카메라 설정

(왼쪽 : 갤럭시 S20울트라, 오른쪽 : 갤럭시 S21울트라)

 

갤럭시 S20, S21 울트라의 카메라 설정 창의 모습입니다.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그냥 궁금해서 두 가지 제품의 스크린샷을 찍어보았는데 동영상 크기의 설정이 다른 곳으로 옮겨간 것을 제외하면 큰 변화는 없었습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 실험실 기능

 

갤럭시 S21 은 촬영한 사진에서 특정 부분을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진을 촬영한 다음 수정하기 모드에서, 더보기 버튼을 눌러 실험실을 선택하면 '개체 지우기' 라는 항목이 나옵니다. 말 그대로 실험실 기능으로 참고용으로 알아두시는 정도로 쓰시고, 실제 사용으로는 좀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 손떨림 보정

 

갤럭시 S20 울트라를 사용하며 항상 망원 기능을 사용할 때 손떨림을 조금만 더 억제해주었으면 하는 마음이 있었는데, 이번 갤럭시 S21 울트라부터는 망원에서 손떨림 보정기능을 자동으로 실행시켜주어 조금 더 안정적인 사진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가장 필요했던 기능인데, 개선된 모습을 보니 좋았습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 카메라 설정

 

그밖에 카메라 구동 화면도 궁금하실 것 같아서 찍어보았습니다. 새로 생긴 디렉터스 뷰의 경우 요즘같이 개인으로 V-log 하시는 분들이나, 영상으로 구독자와 소통하시는 분들에게 요긴하게 사용될 만한 기능들이 많이 추가되었더라고요. 동영상의 모든 화각에서 4K 지원하는 부분도 괜찮았고요.

 

◼︎ 마치며..

 

우선, 여기까지 긴 글과 사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삼성이나 통신사의 지원 없이 순수 제 관심에 적은 글이고, 새로운 제품에 대한 호기심에 이것저것 테스트를 많이 해보았는데, 글로 다 표현할 수 없는 게 아쉽습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는 이전 모델인 갤럭시 S20 울트라에 비해 더 개선된 카메라 화질과 처리 기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동영상 촬영이나 고성능을 요구하는 기능을 사용할 때 발열이 조금 있었지만, 카메라 기능만 놓고 보면 꽤 많이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거의 이제는 스마트폰의 카메라가 디지털카메라를 대체하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있었고, 또 개선된 점은 보기 좋았습니다. 조그마한 스마트폰에서 무려 4개의 화각을 구사할 수 있다는 점도 놀라운 부분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고, 새로운 정보가 있으면 업데이트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관련 포스팅

반응형
SMALL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